KBS는 왜 당당하게 단막극을 황금시간대에 편성했나 > 울기광 | 울기광
  • 즐겨찾기
  • NOTICE
  • 1:1문의
  • 새글

울기광



[일반]KBS는 왜 당당하게 단막극을 황금시간대에 편성했나

845 2013.06.10 23:55

짧은주소

본문

기사가 좋아서 퍼왔어!!



[뉴스엔 이나래 기자]

이보다 당당하고 파격적인 편성은 없다.

국내 유일 단막극의 명맥을 유지해오던 KBS가 이번엔 단막극을 수요일 오후 11시 20분이라는 황금시간대에 파격편성했다. 동 시간대 MBC에서는 토크 예능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황금어장-러디오스타'가, SBS에서는 일반인 참여 예능 프로그램 '짝'이 편성돼 있다. 그야말로 예능들의 시청률 격전지에 단막극이 한 자리를 차지하고 들어가는 셈이다.

20130610164504540.jpg

20130610164504562.jpg


KBS로서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다. 심지어 바로 앞 타임에는 KBS 드라마국이 혼신의 힘을 기울이면 수목드라마가 편성돼 있다. 현재는 '천명'이 방송 중이며 '천명' 후속으로는 엄태웅, 김옥빈 등 출연진만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는 '칼과 꽃'이 대기 중이다. 드라마 연속편성이라는 다소 과감한 도전까지 감내하며 KBS가 황금시간대에 '드라마스페셜'을 끌어올린 이유는 뭘까.

6월 10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별관 인근 카페에서 열린 KBS '드라마스페셜' 기자간담회 현장에서 참석한 제작진과 배우들이 보이는 자신감에서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이날 가장 먼저 입을 연 정성호EP는 "10년만에 준비한 편성이다. 첫방송 이후 반응에 따라 혹시 다른 시간대로 쫓겨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하지만 자신감은 있다. 벌써 사전제작으로 8편이 제작된 상태다. 우리 나름대로 요즘 관행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제작시스템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 것이다. 저예산이라고 할지라도 '드라마스페셜'을 통해 기본으로 돌아가서 좋은 드라마로 시청자들에게 '드라마란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자신감있는 어조였다.

직접 연출을 맡은 PD들도 마찬가지다. 6월 12일 '드라마스페셜'의 첫 포문을 열 '내 낡은 지갑 속의 기억'을 연출한 이정섭PD는 "저예산이다. 사실 그 예산으로는 현재 출연하는 배우들을 섭외하기 힘들다. 하지만 배우들이 출연료를 적게는 30%에서 크게는 50%까지 삭감하며 출연해 줬다. 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배우들의 열정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일이다"고 말했다.

6월 19일 방송예정인 '드라마스페셜' 2회 '내 친구는 아직 살아있다'에서 이기광, 전수진과 함께 풋풋한 삼각관계를 연기한 배우 이주승은 "길고 굵은 작품이 많다. 하지만 길고 굵은 작품을 위해서는 짧고 굵은 작품들을 통해 내공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만큼 단막극은 배우는 물론 제작진에게 내공을 쌓기에 반드시 필요한 형식의 드라마라는 뜻이다.

'신인 배우와 제작진의 발굴', '다양한 소재의 구현 가능', '사전제작을 통한 작품성 끌어올리기', '신선함 구축', '기성배우들로 하여금 초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 등 단막극의 장점은 하나하나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문제에 직면한 방송사들은 애써 단막극을 외면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파격적으로 황금시간대에 단막극을 편성한 KBS의 용기는 작품성에 대한 제작진의 자신감 덕분이며 작품성만 보고 출연료까지 삭감한 배우들의 열정 덕분이다. 넘치는 예능에서 시청자의 볼권리를 제공하는 KBS의 단막극. 그 파격 편성이 시청자는 참 반갑다. (사진=KBS 제공)

이나래 nalea@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진짜 생각해보니 맞는 거 같아
수요일 11시면 완전 황금대인데 그때는 다른 곳들 다 예능하고 있을 시간이잖아?
근데 드스를 그시간에 배치하면서 어떻게 될지 정말 기대돼

그리고 기광이 연기하는 것도 많은 사람이 보게될 것 같구
kbs에서 그냥 11시에 배정하진 않았을 거 같거든. 믿으니까 그랬겠지??
기광이도 연기 정말 잘해줬어서 기대 엄청 하고 있음!!

기사가 너무 좋다. 시간남는 파이리들 꼭 읽어봐 ㅎㅎ
0
좋아요!
댓글목록
파이리1 2013.06.10 23:58

오 좋은기사네
특히

길고 굵은 작품을 위해서는 짧고 굵은 작품들을 통해 내공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부분 좋다.
기광이 첫주연인데 이 작품을 통해서 한단계 더 성장하고, 또 다른 작품들 만날수있는 좋은 기회가되었으면! ㅠㅠ

파이리2 2013.06.11 00:00

기광이꺼 뿐만 아니라 드스 다 대박나라ㅋ 기광이껀 더 대박나자ㅋㅋ 뮤뱅에서 드스 대박 외치는 기광이가 보고싶다ㅋㅋ

파이리3 2013.06.11 00:03

드스 인터뷰한 거 기광이 거 말고도 다른 배우분들 것도 다 봤는데ㅠㅠ 다들 말씀도 잘하시고 생각도 깊으신 것 같아서, 기광이가 좋은 경험한 것도 있지만 이렇게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하고, 또 기특한 것 같아ㅠㅠㅠ
게다가 저렇게 좋은 분들에게 칭찬 가득 받으니까 더 뿌듯하고^^^^ 광부심에 내 어깨가 파워숄더됐어ㅠㅠㅠ

파이리4 2013.06.11 00:03

마자 좋은 영향도 많이 받구 ㅠㅠ

파이리5 2013.06.11 00:03

기광이 그냥 출연자체부터가 의의가 너무 크다 ㅠㅠ

파이리6 2013.06.11 00:10

PD님들 부터가 후덜덜 하신 분들이시니.. 빨리 보고싶다 기광아ㅠㅠ

Total 39,146건 1 페이지
월간베스트